웹사이트 벤치마킹하기
아이템을 선정하고 상품을 기획하면 그것을 토대로 쇼핑몰 제작에 들어갑니다. 디자인을 기획하고 쇼핑몰을 제작합니다. 또 운영기획을 세우고 홍보마케팅 전략을 세웁니다. 포털사이트를 이용해서 자신이 판매할 아이템의 키워드를 활용해서 경쟁사이트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를 분석해서 벤치마킹을 합니다.
이때 모바일 버전의 사이트를 참고해서 웹페이지를 만들면 안 됩니다. 모바일 버전과 웹버전은 해상도, 정렬 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팝업창의 위치, 사이즈 등도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보다 웹사이트용의 사이트를 참고해야 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광고중인 사이트를 확인합니다. 그럼 하단에 광고집행기간이 표시됩니다. 오랜 시간 상위권에 노출된다는 것은 광고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뜻이며 그만큼 자금력이 안정적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광고집행기간
0~12개월 : 신생업체일 가능성 높음
25~36개월 :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업체
61개월 이상 : 자금력이 되는 업체, 매출이 높을 것으로 예상
매출액 추론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는 판매숫자가 하단에 집계되어 판매수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사이트는 따로 판매수량을 표시하지 않지만 이때 Q&A, 게시판의 게시물 수 등을 통해서 매출액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즉 상품의 Q&A와 상품문의의 수는 쇼핑몰의 상품 판매량에 비례합니다. 전화, sns, 메신저, 1:1 문의 등으로 문의 통로가 다양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 수 있지만 대략적인 추론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품 특성에 따라 Q&A 페이지가 활성화 될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쇼핑몰의 Q&A 게시판에서 날짜별로 Q&A개수를 세어보면 됩니다. 대략 일평균 10개 내외라면 많이 적은 편입니다. 대형 쇼핑몰의 경우 대략 하루에 150개 정도의 Q&A가 달립니다. 이렇게 반품, 배송, 물품문의 등의 게시글 수를 통해서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수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수를 통해서 매출의 규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검색 – 사이트항목
네이버 검색에서 사이트 항목은 네이버 내에서 자체적으로 사이트 인기순위를 집계해서 표시해 줍니다.
랭키 닷컴
순위검색 사이트인 랭키닷컴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카테고리가 유사한 쇼핑몰을 확인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랭키닷컴은 사이트의 순위를 매길 때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수를 기준으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물론 브랜드의 인지도, 각 사이트별 수익모델과 그에 따른 실제 매출, 회원수 등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트의 정보를 활용하려면 툴바를 설치해야 하고 유료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툴바를 설치 후 원하는 사이트에 방문하면 접속자 수와 접속자에 기반한 순위를 알려줍니다. 툴바설치자의 데이터를 집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는 없지만 참고용으로 필요할 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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