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카페24 고도몰 무엇을 선택할까 ②
오픈마켓형 미니몰 스토어팜
오픈마켓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임대형 독립몰로 넘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SNS 중심으로 마케팅 방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환경변화 때문엥 스토어팜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입점수수료, 판매수수료가 전혀 없는 무료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는 오픈마켓과 임대형 쇼핑몰의 중간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에는 판매자가 파는 상품을 미니몰플랫폼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마켓 검색 시스템을 통해 검색이 가능합니다. 스토어팜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미니몰같지만 독립적 URL을 가지고 따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일반쇼핑몰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분석툴(네이버애널리틱스) 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고객의 로그기록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 무엇보다 네이버사이트에 업체등록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광고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임대형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동일합니다.
타 솔루션은 월사용료, 가입비 등 비용이 발생하지만 스토어팜은 비용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만 있다면 무료생성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애널리틱스로 통계분석기능도 제공합니다. 고객은 네이버에서 결제하기 때문에 PG사와 따로 결제, 정산을 계약하지 않아도 되고 네이버와 계약을 맺기만 하면 됩니다. 스토어 팜 관리페이지도 딱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고 인터페이스 디자인도 단순하고 직관적이라 사용이 편리합니다. 블로그 운영기술만 있다면 누구든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쇼핑,광고에 최적화 돼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고 상품검색시 스토어팜 사용자를 상위에 배치시켜 줍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쇼핑 플랫폼을 운영하며 그 안에 MD가 따로 있어서 물건을 선별해서 무료로 홍보를 해주기도 합니다. 또 네이버는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쇼핑,광고에 최적화 돼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단독샵을 운영하고 있어도 따로 스토어팜을 개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SNS 상품공유가 쉬워 모바일 쇼핑에도 적합합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제공하고 블로그와 연동도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를 통해 모바일 결제도 쉽습니다. 처음 창업하는 사람, 판매하는 상품 수가 적은 사람도 등록이 간능합니다. 스토어팜은 상품수 적어도 등록됍니다. 초보쇼핑몰은 구매자가 쉽게 구매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네이버 스토어팜은 중간에 네이버가 금액을 보관하고 물품이 도착하면 송금하는 방식이라 구매자는 안전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몰의 솔루션을 완벽하게 대체하기는 어렵고 디자인 자유도도 낮습니다.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차별화가 어렵습니다. 회원관리가 많이 어렵습니다. SNS가 대신하고 있지만 차후 사업확장을 위해서는 회원을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솔루션 선택하기
선택시 고려해야하는 것은 내가 맞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무료기간을 충분히 활용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선택하고 시작하면 다른 솔루션으로 넘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처음 선택이 중요합니다. 다시 익숙해질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사이트 마다 주로 관리자 페이지, 부가서비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것이 좋고 업데이트를 잘 해주는 업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상품을 어떤 가격에 적절하게 판매하는가 입니다. 따라서 제작은 빠르게 선택한 뒤 상품과 마케팅에 더 신경을 쓰는 편이 좋습니다.
스토어팜
스토어팜 은 특히 초보, 여성,실버 창업자가 하기 좋습니다.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판매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엄청 잘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며 SNS연동이 쉬워 모바일 쇼핑에 가장 적합합니다. 단점은 브랜만의 차별성을 두기 어려우며 회원관리를 할 수 없습니다.
카페24
쇼핑몰 판매경험 있거나 주변에 조력자가 있는 경우, 한 개 이상의 쇼핑몰확장을 계획하는 경우 월사용료가 부담되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초기설치비와 월 사용료가 무료이며 다양한 스킨을 제공하고 부가서비스가 다양합니다. 다만 판매자 관리페이지가 복잡하고 어려워 상품등록이 쉽지 않습니다. 또 디자인 수정이 어렵고 고객응대가 부실합니다. 규모가 커지면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샵
초기비용 월 사용료 지불가능한 예산을 가지고 상품 수 30개 이상 사업계획이 확실하다면 이 업체를 추천합니다. 지속적인 신상품 업데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친화적이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원하는 분들은 완성도 있는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편리한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하고 SNS확장성이 좋으며 모바일 쇼핑몰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응대도 높은 편이라 편리합니다. 다만 다른 업체보다 비용이 많이 듭니다.
고도몰
창업 유경험자, 디자이너 개발자 운영업체 확보, 투자금이 충분하고 투자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이곳에서 특화되고 독특한 디자인과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관리가 용이합니다. 고객서비스도 좋은 편이지만 제공하는 기능은 다양성이 떨어지며 디자인 스킨은 부족한 편이고 비용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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