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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십잡스 부업나라 쇼핑몰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

by 하삼 2022. 3. 7.

십잡스 부업나라 쇼핑몰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

 

 

인터넷 쇼핑몰 거래액은 웹, 모바일을 통틀어 매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15년기준 온라인 쇼핑금액은 53조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가입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의 확대가 인터넷 쇼핑의 확장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온라인에서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것은 여행 예약 서비스입니다. 또 옷과 전자기기 구매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로 여행 및 예약 서비스 거래액이 1위를 차지했고 온라인과는 다르게 식품 구매가 상위권에 있습니다. 주로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상위 상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행 및 예약서비스

2.     의류 패션 관련 상품

3.     생활 자동차용품

4.     가전 전자 통신기기

5.     음식료품

 

그러나 온라인 쇼핑의 성장률만을 보고 달려들기에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과거 적은 규모의 쇼핑몰이 시장의 확장과 함께 단골고객 확보로 안정된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시장 참여자가 많기 때문에 예비 창업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홍보채널이 등장과 함께 여전히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새로운 신규사업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의 마케팅 방법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대형 포털사이트에 많은 비용의 배너광고를 들였던 것에 반해 요즘은 SNS의 발달로 더 적은 비용으로 예비 구매자에게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모바일 플랫폼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시기입니다. 이제는 모바일 플랫폼을 빨리 이해하고 선점해야 쇼핑몰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는 언제든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는 유동인구가 많은 비싼 지역의 임대료를 감당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든 열정이 있다면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인 창업도 가능하여 모든 업무를 혼자 감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출이 증가하면 직원 채용이 필요합니다. 그 전에는 혼자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할 때 부담이 적습니다. 전국을 넘어 전 세계의 시장에 상품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대한 시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 선정 방법

 

 

 

일단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물품군이 무엇인지 통계자료를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장에서 확장되는 제품군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전체 시장규모를 가늠해 봐야 합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현재 이 시장에 판매되지 않는 제품군을 먼저 파악해서 내가 시장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릴 수 있는 상품을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처음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본인이 잘 알고 자신이 있는 아이템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템은 창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키워드를 사용해 인기 키워드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외국시장에서 얼마에 납품을 받아서 얼마에 팔면 성공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전략은 기존의 업종 유통을 알고 인프라 구축이 이미 돼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물품을 발굴할 때는 효과적이지만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사람들은 관련 경험이 없기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일단 내가 잘 알고 있는 분야를 선정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활동이나 관심분야를 선택한다면 성공확률이 증가합니다. 혹은 일해왔던 분야 중심으로 진행한다면 제품 공급처나 수입 방법 인기품목에 대한 정보가 있어서 사업을 진행할 때 중요합니다.

 

둘째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브랜드가 있다면 사람들은 그 브랜드에 대한 믿음으로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대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도매시장에서 떼서 온라인 시장에서 마진을 남기는 방식이었지만 경쟁률이 증가하면서 이익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유통시장은 제조단계와 소비자가 연결되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점점 중간 유통망이 사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는 제조, 도매업체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도 있습니다.

 

또 소셜커머스나 종합쇼핑몰에서 물건을 판매할 경우 수수료가 20~30% 정도 부과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소매업종의 마진율은 30% 정도로 잡습니다. 온라인 마켓에 입점하는 것도 수수료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점점 제조와 판매가 하나로 합치지 않으면 운영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기존에 온라인에서 판매됐던 제품군들이 주로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려지지 않았다가 새롭게 알려지기 시작하는 제품은 반대로 적절한 마진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기가 많아지면 판매하는 쇼핑몰이 늘어나게 되고 치열한 경쟁에 놓이게 됩니다.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면 가격은 떨어지고 수익구조가 안 좋아집니다. 이때부터는 직접 제조하거나 수입을 하지 않으면 이윤을 창출하기 힘들어집니다.

 

너무 어렵다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취미를 활용해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활동을 통해서 해당 분야의 지식이 있고 인프라도 어느 정도 갖췄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창업을 한다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재능이 없다면 제품을 판매하는 마켓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상품은 대형 쇼핑몰에서 취급하지 않는 것들 중 마니아층에게 매력이 있는 제품들을 발굴해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실한 콘셉트를 가지고 자신의 브랜드에 맞는 제품들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격 책정도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제품을 조달하는 경우 도매상에서 최소한의 가격선을 지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소비자 가격이 지정하고 적절한 마진율을 보장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격조절을 마음대로 할 수 없지만 고객응대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진율을 보장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매가격이 보장되지 않거나 가격경쟁이 심한 경우 마진율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나 쇼핑몰에 입점하지 않고 직접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쇼핑몰의 이름과 디스플레이 배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고객들이 클릭할 수밖에 없도록 구성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사업 확장의 경우까지 고려해서 이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품목 확장의 경우도 고려해서 이름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생산공장을 직접 가지는 경우도 브랜드화까지 생각해서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브랜드 명을 중간에 변경하는 경우 처음부터 인지도를 다시 쌓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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