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바이오스 정의 종류 CMOS 키

by 하삼 2021. 10. 20.

바이오스 정의 종류 CMOS 키

 

바이오스 정의

 

메인보드에서 각 장치의 설치 오류 및 동작 여부를 판단합니다. 바이오스는 메인보드에 장착된 장치를 검사하고 관리합니다. 바이오스는 basic input/output system 의 약자로 입력,출력, 저장, 연산장치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각 장치들은 메인보드에 연결되며 바이오스는 이 장치들을 동작을 제어하여 원활하게 컴퓨터가 동작하도록 제어합니다. 바이오스는 메인보드에 플래시 롬이라는 칩형태로 장착돼 보통 롬바이오스라고 부릅니다.

 

 

바이오스는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면 바로 동작해야 하기 때문에 메인보드에 설치합니다. 바이오스는 운영체제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에 전원이 연결되면 자동을 롬 바이오스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바이오스에는 각종 장치를 인식하는 장치드라이버와 오류점검을 위한 프로그램 그리고 각종 주변장치 환경 설정을 위한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대부분 약식검사만 진행합니다.


바이오스 기능

장치의 초기와 오류점검
입력 출력장치 설정
저장 장치의 종류 환경 설정
Cpu 연산속도 조정
메모리 속도 동작환경 설정
주변장치 자동인식 장치 설정
시스템 모니터링
암호 같은 보안설정 타인이 내 컴퓨터에 접속 못 하게 방지

 

 

바이오스 종류

회사별로 생산하는 바이오스가 다르기 때문에 각 컴퓨터에서 cmos 셋업화면에 접속하면 화면이 다릅니다. 바이오스 사용 목적과 기능은 같지만 환경설정 및 업데이트 방법이 다릅니다.

 

AMI 바이오스

 

5개의 메뉴로 구성되고 각 메뉴에서 세부기능 설정 가능합니다. 방향키와 탭을 이용해 메뉴를 선택할 수 있고 +,- 기호를 활용해서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WARD 바이오스

 

다른 바이오스보다 더 세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13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으며 각 항목에서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방향키로 이동하고 PGUP, PGDN 버튼으로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OENIX 바이오스

 

주로 노트북에서 많이 쓰이는 바이오스 입니다. 컴퓨터 제조업체의 요청에 따라 각 하드웨어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문제작 바이오스를 제작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각 메뉴는 6개로 나눠지며 각 메뉴 이동은 방향키를 이용합니다. 좌우 메뉴 이동은 좌우방향키를 사용하며 메뉴 내의 항목이동은 상하 방향키를 사용합니다. 각 항목 값은 +,-를 이용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모스 셋업

 

시모스 셋업 프로그램은 메인보드에 연결된 장치의 연결방법을 설정합니다. 작은 베터리가 계속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컴퓨터 전력이 꺼져도 계속 작동해 설정 값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오래도록 사용하지 않은 컴퓨터는 베터리가 방전돼서 시모스 셋업을 실행해도 설정 값유지를 못 하게 됩니다.

 

시모스 셋업 설정 항목

-       부팅순서 변경 ; EX CD-ROM으로 부팅하는 경우

-       외부 포트 변경 ( 직렬, 병렬, USB )

-       시스템 암호 설정하거나 변경

-       전원 관리 방법을 변경하는 경우

-       COMS 설정 값이 초기화돼서 재설정 하는 경우

 

 

시모스 셋업 실행 키

부팅이 시작되면 해당 키를 눌러야 CMOS SETUP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PHOENIX -F2

삼성 – F2

AMI – DEL

AWARD – DEL

-        

 

 

댓글